역사적 배경을 연구했다. 그의 관심분야는 철학, 역사, 정신분석학, 사회학, 의학, 여성학, 문학, 문화비평 등에 걸쳐 광범위하다. 하지만 그의 광대한 연구분야에 통일성을 주는 것은 권력과 지식에 대한 관심 그리고 그들 양자의 상호작용이다. 그는 앙리 4세 고등학교에서 실존주의적 헤겔주의자인 장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을 살펴보고 어떤 의의가 있으며 어떤 특징이 있는지 살펴보기 위함이다.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은 현 시대의 막대한 페러다임이다.
비록 포스트모더니즘이 이러한 이상들이 전반에 존재할 수 있느냐 하는 의문을 던진다. 이 장에서는 철학분야에서 포스트모던적 사유
초기에는 생물학을 전공하였으며 20세 이전에 연체동물에 관한 논문이 학술지에 실릴만큼 생물학에서 두각을 나타내었고 1918년 21살에 생물학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이후 Piaget에게 많은 영향을 미친 Cornut에 의해 Bergson 철학을 접하게 되면서 생물학 이외에 다른 학문 영역에까지 관심을 두게 되었다.
모더니즘의 이러한 가정은 사회과학에 적용되면서 전체와 분리 독립된 개체의 이해가 가능하다는 요소환원론(reductionism)으로 대변되기도 한다. 포스트모더니즘은 모더니즘의 독립성, 합리적 이성과 원자적 자율성을 해체한다. 세 번째 모더니즘의 가정은 역사적 진보에 대한 믿음이다. 역사는 진보하
포스트모더니즘의 개념
포스트모더니즘 이란 무엇인가라는 물음과 관련하여 가장 주목되는 것 중의 하나는 아직도 이 개념에 대한 일반적인 정의가 불가능하다는 것이다. 포스트모더니즘의 개념은 문학, 철학, 사회학과 더불어 예술일반에 적용될 수 있으면서도 적용분야에 따라 그 의미가 상당부분
역사의 전통에 극적인 출발점으로 기록될 것이라고 예견했다. 그리고 그는 <역사연구 A Study of History> 후반에서 우리의 시대를 사회적 불안, 세계전쟁, 혁명의 시대 그리고 ꡐ포스트 모던 시대ꡑ로 명명했다. 토인비는 근대의 서구역사를 네 가지로 분류한다. 초기근대(Early Modern : 르네상스), 근대
포스트모더니즘을 어떻게 해석하고, 수용하고, 적용해야 할 것인가 하는 방향을 논의해 보고자 한다.
Ⅱ.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
1. 포스트모더니즘포스트모더니즘이라는 말을 처음 쓴 것은 아놀드 토인비다. 그의 저서 「역사의 연구」 (1946, 제 3권)에서 토인비는 1875년경 서구의 합리주의가 붕괴하
역사는 5월로 상징되는 피의 역사, 항쟁의 역사이며, 우리민족의 내면세계를 죄의식으로 얼룩지게 만든 시기이다. 송지윤, 위의 논문, p. 2.
이러한 80년대의 암울한 현실에서 해체시는 갈등과 혼란으로 뒤엉킨 현실을 고발하며, 박남철, 황지우, 이윤택은 해체시의 1세대로 활발한 작품 활동을 벌인다.
연구’의 성격을 분명히 했다. 문화연구는 마르크스는 물론 알튀세르와 그람시, 프랑크푸르트 학파 등의 성과를 차용했다. 특정 문화 텍스트에 대한 비평을 넘어 문화생산-분배-수용 과정을 둘러싼 모든 문제로 연구 영역을 넓혀갔다. 이 때문에 탈구조주의, 페미니즘, 포스트모더니즘, 포스트식민주의
역사, 총체성, 메타서사, 변증법 같은 개념에 대한 포스트구조주의자들의 감당키 힘든 비판에 대처하기 위해 역사의 본질에 대한 궁극적 진술이 담긴 목적론적 역사관을 포기한 기능적·방법론적 개념이라는 것을 유념해야 한다. 포스트모더니즘; 후기자본주의의 문화 논리와 같은, 포스